지인에게 90년생이 온다 책 내용을 듣고 너무 읽고 싶어서 서점에 달려가서 책을 샀습니다.
책의 첫내용은 90년생이 왜 공무원에 길을 택했는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의 야근, 꼰대 문화, 불안정성 등이 90년생들을 공시생으로 몰고 있습니다.
70년생들이 IMF 외환위기 시절 정리해고를 당하고 80년 대생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구조조정당하는 모습을 90년생들은 보았습니다.
그래서 90년생들은 안정성을 1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공무원을 선호할까요?
중국의 경우에는 공무원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첫쨰. 공무원 시험 자체가 1년 정도 준비하며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이고,
둘째. 국가고시를 통과하더라도 각부처가 요구하는 별도의 시험을 봐야 합니다.
셋쨰. 공무원보다 월급을 많이 주는 직장이 널려 있습니다.
넷째. 비공식적인 이유로 비위 행위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 간부들의 부정행위를 철저히
단속할 것이라고 추가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에 비위 행위의 꿀맛으로 인해 공무원을 원하는
경우는 사라질 예정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공무원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첫째. 미국의 경우에는 젊은이들은 공무원에 몰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공무원을 뽑을 때 전문성과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신입보다는 경력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공무원까지 정리해고나 임금 삭감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90년생들의 특징
1. 간단함
줄임말을 사용하거나 대화 대신 이모티콘이나 짤방을 이용합니다.
스압(스크롤 압박)으로 다 읽지 못하겠음, 세 줄 요약 바람 등 간담함 을 추구한다.
책을 읽기보다는 인터넷을 뒤져가면 정보를 찾는 것에 더 익숙해져 있다.
2. 재미(병맛)
대표적으로 나무 위키와 와썹 맨이 있다.
나무 위키와 와썹 맨이 인기가 많은 이유에는 B급 감성 병맛이 있었기 때문이다.
3. 정직
90년생들은 신뢰의 시스템화를 원한다.
신뢰의 시스템화 업계의 예를 들면 호갱 노노라는 애플리케이션은 호가를 기준으로 한 부동산
거래가 아닌 실제 거래 가격을 기준으로 부동산 거래 플랫폼을 만들었다.
화장품을 해석하다를 줄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해는 제품명을 검색하면 제품의 성분
과 위험도를 알려준다.
90년생들이 직원이 되었을 때
90년생들은 그전 세대들과 같이 회사에 충성하지 않는다.
워라밸(워크 라이프 밸런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휴가는 여름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여주기 식으로 늦게 까지남아 이메일을 보내야 일을 열심히한다는 선배들에 보여주기식
업무를 싫어한다.
예전에는 이직을 하는 것이 자기만 살겠다고 동료들을 버리는 것처럼 느껴졌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다.
언제든지 이직할 수 있게 해줘야 원하는 인제가 이직할수 있는 회사가 된다.
90년생들이 소비자가 되었을 때
그들의 소비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의 발전으로 번거로움을 싫어하는 세대의 취향을 자극하는 기술을 극대화하는 사례가 많이 생기고 있다.
90년생이 유튜브를 보는 이유 유튜브는 5초의 짧은 광고를 본 뒤 그 뒤 광고는 스킵하고 영상을 볼 수 있다.
재미가 가미된 광고라면 대놓고 광고라고 해도 사람들이 찾아서 본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책의 내용들이 전체적으로 다 공감이 많이 됐다. 같은 90년생이라 그런 건가.
90년 대생들을 보고 예의 없고 열정과 패기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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